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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해운물류학회 해운물류연구 해운물류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637 - 65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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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벡터자기회귀(Vector Autoregressive, VAR)모형을 이용하여 벌크시장에서 해상운임과 중고선가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선령 5년, 10년을 기준한 capesize, panamax급 중고선가와 BDI, BCI, BPI 운임지수를 대상으로 2000년 1월부터 2014년 2월까지의 월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인과관계분석 결과 운임지수는 중고선가에 영향을 미치지만 중고선가는 운임지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충격반응분석과 오차분해분석 결과 운임지수의 변동은 2개월 후의 중고선가에 가장 크게 영향을 주며 이 충격은 12개월 후엔 거의 소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panamax에 비해 사이즈가 큰 capecsize급 선박이, 선령이 높은 선박(10년)에 비해 선령이 낮은 선박(5년)이 운임 변동에 중고선 가격이 더 크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고선가의 경우 panamax급 선박은 BDI에 비해 BPI의 변동에, capesize급 선박은 BCI보다 BDI의 변동에 더 크게 변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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