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무용학회 대한무용학회논문집 대한무용학회논문집 제71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67 - 28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신체와 정서적 요인이 무용성취에도 관계가 있을 가능성이 크지만 무용성취과정에 관계 하는 제 요인들의 영향력에도 불구하고 체육학 또는 무용학분야에서 사회심리학적 요인들의 영향력이나 상호관련성을 체계적으로 관찰한 연구가 매우 드문 실정이다(정유진, 2008, p. 4). 따라서 자신의 내면세계를 관객에게 표출하는 무용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자아실현과 무용정서 및 무용능력성취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며 이러한 연구는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하겠다. 따라서 이러한 측면을 고려해 볼 때, 무용전공자에게 신체상과 함께 정서적 상태에서 나타나는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를 파악하여 무용수행에 적용한다면 무용의 질적 향상 측면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나타내는데 도움이 되는 지표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예술 고등학교 무용전공학생의 자아실현이 무용정서 및 무용능력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함으로써 무용전공학생의 자아실현을 통해 정서적 상태에서 나타나는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를 파악하여 무용의 질적 향상 측면에 도움이 되는 지표를 마련하고자 함에 있고 그에 따른 기능과 지식을 무용능력성취를 통해 습득하는 데 있다. 이는 무용전공학생들이 무용 활동을 통해 얻은 신체적․정신적․감정적 효과에 대한 보다 실증적인 학문적․현실적 자료를 제공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술 고등학교 무용전공학생의 자아실현은 무용정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둘째, 예술 고등학교 무용전공학생의 자아실현은 무용능력성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