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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무용학회 대한무용학회논문집 대한무용학회논문집 제71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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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체와 자연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뜻하고 사람과 자연의 협조와 통일을 강조하고, 인체 각 계통과 조직, 기관의 협조와 통일을 강조하는 천인상응의 정체관념은 한의학의 기본개념이다 (정행규, 2007, p.21). 한국 춤의 발생근원에서 보면 과거 원시시대의 제천의식에서부터 일상의 의식 중 가장 많은 영향을 받은 것이 바로 굿이라는 샤머니즘적인 행위를 통해 신에게 자신의 안위나, 죽음에 대한 두려움의 극복과 병의 치료 등을 기원하는 굿이라는 형태에서 시작되었는데 이는 곧 천인상응의 정체관념과 동일하다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을 근거로 한국 춤을 통해 치료적 가능성이 갖는 이론적 기반의 원리는 무엇이며, 그와 같은 한의학적 치료의 가능성은 무엇인가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본 연구는 출발한다. 한의학에서 병인의 대상으로 바라보고 있는 외적환경과 내적환경을 황제내경의 소문편에 의거하여, 그 원인으로 첫째, 사계절에 따른 생리적변화로 지적하였으며 둘째, 음양의 기본원리를 통해 기의 항상성을 유지하여 외적환경의 변화에 따라 움직임에 있어서도 치료의 방법으로 적절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연구자는 제시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동양철학에 근간한 인간과 천지 즉 자연이 서로 간여(干與)하고 호응한다는 인식에서 한의학적 관점으로 한국 춤의 치료적 가능성에 대한 이론적 탐구를 시도하여 무용의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영역을 개척하기 위한 전체론적인 관점에서 이론적 토대를 형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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