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무용학회 대한무용학회논문집 대한무용학회논문집 제71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33 - 15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사회에서의 소비자들은 기존의 품질, 가격, 서비스 등과 같은 본원적인 상품에 덧붙여지는 추가적인 가치 즉, 사회공헌활동이나, 사회적 책임 등에 대해 중요하게 여기는 습성이 있다(정재은, 2012, p. 3). 이는 동종 상품에 대한 차별화가 힘들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은 기업명성이나 이미지 제고 그리고 소비자와의 관계를 지속시키기 위한 전략으로서 문화예술지원활동을 전개한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그동안 문화예술지원활동과 기업명성에 대한 연구는 사실상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예를 든다면, 배현미(2008)는 기업의 사회적책임 활동이 기업이미지와 명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로, 김정원(2008)은 메세나에 대한 공중들의 인식과 활동유형이 공중관계성과 기업명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로, 이은정(2009)은 기업의 메세나 활동이 브랜드자산을 매개로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로 문화예술지원 사업과 기업명성, 소비자와의 관계지속성 연구를 수행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연구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적 측면의 연구들이 주를 이루고 있고, 문화예술지원 측면에서는 그 내용이 미흡한 수준에 있어 이의 관계를 명확하게 지원해 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장적, 이론적 근거 하에 이 연구는 문화예술지원활동 기업의 기업명성과 이에 따른 효과가 있는지를 검토하여 이 결과를 현장에 능동적으로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곧 문화예술계의 발전뿐만 아니라, 기업의 성과제고와 국민들의 문화예술 향유에 의한 복지증진이라는 차원에서 각 분야의 상호 윈-윈 할 수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현대사회에서의 소비자들이 기업의 덕목으로서 품질이나 가격, 서비스 등 본원적인 상품 외에 윤리경영 및 사회공헌활동, 사회적 책임 활동 등 부가적 가치를 중요하게 여긴다는 점을 인식하여 과연 이러한 추가적 가치가 기업성과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토하고자 하는 것이다. 추가적 가치 요인 중 사회공헌활동으로서 문화예술지원활동을 꼽을 수 있으며, 기업의 문화예술지원활동이 기업명성과 관계지속요인인 상품구매의도 및 호의적 구전의도에는 어떠한 관계가 형성되는지를 검토하여 이 결과를 문화예술 현장 및 기업경영 현장에 능동적으로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특히 이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문화예술분야 중의 하나인 무용계의 측면에서 시사점을 논의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기업의 문화예술지원활동은 기업명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한다. 둘째, 기업의 문화예술지원활동은 소비자와의 관계지속요인인 상품구매의도 및 호의적 구전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한다. 셋째, 문화예술지원활동 기업의 기업명성은 소비자와의 관계지속요인인 상품구매의도 및 호의적 구전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