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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3 - 4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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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의 무용학과가 직업을 창출할 수 있는 무용학과로 바뀌어야 한다면 대학무용학과를 지원하는 입학생들을 어떠한 기준으로 뽑아야 하는가에 초점을 두고, 미래 대학무용학과가 어떠한 방향으로 나가야 할지에 대해 전망해 본 것이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의 무용학과 입시제도의 변화가 필요하다. 모든 대학의 무용학과에서 선택한 실기 중심의 신입생 선발에서 벗어나 공부나 여타의 다른 능력을 평가하여 다양한 학생들을 선발하여야 한다. 둘째, 첫째 번 사항인 신입생 선발과 관련하여 기능중심의 학생선발과 무용 교육학자를 양성하는 것, 무용과 관련된 이론가들을 양성하는 것, 무용경영관리와 기획에 관한 예술경영 전문인을 양성하는 것이다. 셋째, 대학 무용학과의 신입생 선발이 실기 중심에서 벗어나 차별화 될 경우 그 차별화에 따른 대학 무용학과의 특성화가 필요하며 그 특성에 맞는 커리큘럼을 구성하여야 한다. 넷째, 무용학과에서도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직업창출이 필요하다. 다섯째, 대학 무용학과에서 인문예술분야 혹은 예술경영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의 지원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보며, 이는 장래 무용학과의 전망을 밝게 해 줄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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