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85 - 21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대 상고시대 하늘의 개념은 우주전체로서의 자연이나 자연운영의 법칙으로서인(仁)을 대표한다. 이러한 인사상을 통해 자아가 실현되는 것이기에, 상고시대 무용은 고대원시 생활속에서 하늘에 제사지내는 제천의식형태로 자연스럽게 나타나있다. 제천의식무용과 함께 고대 우리나라 춤의 정신적 깊이는 호연지기(浩然之氣) 한마음의 대동적 의미가 돋보인다. 억지로 만들어진 인위적 몸짓이 아닌 내가 전체가 되고전체가 하나가 되는 대동의 특성이 있다. 이처럼 고대무용은 단순히 자연의 외형을 모방하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원시적 영감에 의해 비롯된 고대 동물가면무용이나전투무용에서처럼 자연의 모방을 통해 자연과 서로 하나 된 상태의 영혼, 진정 자유로와지는 창조의 경험을 하는 것에서 출발하였다. 특히 본 연구의 주제인 인사상을 통해본 한국 고대무용은 오늘날 개인주의 사상과 동작소 위주의 움직임 풍토에서 춤추는사람들의 열린 마음과 춤을 보는 사람들이 서로 하나로 연결된 영성과 몸성을 파악하는 시발점이 된다 하겠다. 따라서 전통춤 사상에 필요한 고대무용의 본질적 특성은 한국 고대무용에서 발견할 수 있는 대동성, 제의성, 모방성 등으로서 동양철학의 근간이되는 인(仁)사상으로 살펴보았다. 고대무용은 오늘날과 마찬가지로 노래 또는 음악과함께 종교적 충동, 원시적 영감의 제의적, 사상적, 사회적, 정치적 측면 등 통합예술의 필연적요소를 지니고 있다. 여기에 천인합일의 인사상에 기인된 호연지기 한마음으로 진정한 소통이 이루어지는 특성을 발견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오늘날 욕심으로가득차고 내것챙기기에 바쁜 천성(天性)을 잃어버린 마음에서 다른 사람과 하나되는본 마음(本性)을 회복하는 인문학적 관점과 전통춤의 방향성을 고대무용에 나타난 인사상에서 정립시키고자 했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