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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71 - 9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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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1960년대에 사회에서 활발히 활동한 광주 지역의 춤 선생으로는 조모안, 한진옥, 이명석, 이상준, 박은하가 있었지만 현재 생존해 있는 분은 박은하 뿐이다. 그러므로 김금옥 - 조모안 - 박은하로 이어져 온 남도깁수건춤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본 연구에서는 박은하의 남도깁수건춤 무보를 기록하는데 목적을 두고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단은 살풀이장단 119장단 - 자진모리장단 84장단 - 살풀이장단 9장단으로 구성되어 형식은 A-B-A로 이루어져 있다. 둘째, 맘결은 느린 장단에서는 깁 수건을 이용하여 한의 감정을 표현하고 빠른 장단에서는 신명의 감정표현을 변화 있게 나타내고 있다. 셋째, 숨결은 첫 박에 주로 강하면서 들멈춤숨으로 춤을 춘다. 반 장단을 하나 … 여섯 으로 센다면 하나에서 넷까지는 주로 들숨과 들머뭄숨, 그리고 들멈춤숨으로 춤을 추고 다섯과 여섯은 날숨과 날머뭄숨으로 춤을 추며 가끔 한 장단의 둘째 박에서 강하게 날멈춤숨을 이용하여 춤을 춘다. 넷째, 춤사위는 팔 동작에서 팔이 들려 있을 때 주로 뒤쪽에 놓인 팔은 높게, 앞쪽에 놓인 팔은 낮게 든다. 발사위는 주로 발돋움사위 보다 발디딤사위를 사용하고 걸음사위는 디딤걸음, 모둠걸음, 까치걸음사위를 주로 사용한다. 춤사위의 표현은 여성스러우며 직선적 움직임 보다는 곡선적 움직임을 더 사랑하고 있다. 특히 춤사위의 강하고 약함, 길고 짧음, 크고 작음의 표현이 음악 흐름에 충실하다. 다섯째, 춤 길은 혼자 추는 홀 춤이므로 주로 중앙에서 춤이 이루어지고, 몸의 방향은 사선을 즐기며 무대를 구석구석 사용함도 잊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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