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1 - 4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통과 공감 능력 향상에 있어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표현 움직임을 인지 심리학, 운동 행동 및 신경 과학 관점에서 다각도로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표현 움직임의 역할이 공연 예술의 영역을 넘어 다양한 영역에서도 가능할지 모색해 보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움직임과 표현 움직임 개념을 살펴보았으며, 움직임 이해의 두 측면 즉, 수행자 측면과 관찰자 측면을 탐색하였다. 세부적으로 인지 심리학 분야의 체화된 인지(embodied cognition) 개념 하에서 수행자 측면의 움직임 이해를 살펴보았으며, 운동 행동과 신경 과학 연구를 중심으로 관찰자 측면의 움직임 이해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두 측면의 이해를 바탕으로 표현 움직임 연구가 어떻게 다양하게 확대되었는지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분야, 애니메이션 분야, 무용 과학 및 학습 분야로 나누어 논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론적 근거와 학문적 연구를 바탕으로 실제 현장에 어떻게 적용 가능할지 탐색하였다. 결론적으로 표현성과 공감성을 기반으로 하는 무용 움직임의 학습 방법이 기존의 무용 기술 습득을 넘어서 자신의 의도 표현 및 타인의 움직임 읽기에 초점을 맞춘 표현 움직임 학습 방법으로 변화한다면 보다 폭넓은 분야에서 다양한 적용이 가능하다고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