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2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49 - 17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홈리스들의 무용활동 사례를 통해 그들의 심리, 사회적 변화요인을 다각적이고, 심층적으로 분석해 보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2013년 ‘빅이슈 발레교육 시즌 3’에 참여한 홈리스 3명, 홈리스강사 2명과 관리자 1명, 총 6명을 주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여 수업관찰과 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업관찰과 면담을 통해 얻은 의미 있는 원자료는 791개 였으며, 11개의 세부영역, 4개 핵심주제, 2개 상위범주가 도출되었다. 구체적으로 첫째, 사회적 변화의 핵심주제는 긍정적 상호작용과 부정적 상호작용으로 도출되었다. 긍정적 상호작용의 세부영역은 타인과의 관계형성, 지도자 영향, 의사소통으로 도출 되었다. 둘째, 심리적 변화의 핵심주제는 삶에 대한 만족감, 긍정 의지생성 두 개의 차원으로 도출되었다. 연구자는 이 연구를 통해서 홈리스들이 사회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과 그 속에 무용활동의 사회, 심리적 영향이 어떠한 것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그 과정에서 그들이 노숙인이 된 것은 현대의 무관심과 개인주의에서 비롯된 것 집단 이기주의에서 비롯됨을 확인 하였으며, 이에 홈리스와 같은 소외계층에게 보다 많은 무용활동 기회를 제공해 그들이 사회속에서 함께하는 즐거움을 알 수 있게 한다면 보다 높은 자존감과 삶에 대한 행복감을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해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