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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15 - 13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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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무용 특기적성 중도포기 학생의 만족도와 중도포기 원인을 밝힘으로 무용 특기적성 과목의 운영 및 활성화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에 서울시 및 경기도 지역 초등학교 무용 특기적성 등록생 중 중도포기 한 학생들을 모집단으로 설정하여 총 400명의 자료를 본 연구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과 Scheffe 검증을 실시하였고, Chi-Square를 통해 무용 특기적성 참여 학생의 중도포기 요인 간 차이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도포기 학생의 학년별 만족도는 시설 및 수업환경, 지도자, 프로그램의 변인에서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둘째, 중도포기 학생의 참여기간별 만족도는 참여기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cheffe 검증 결과 4개월 미만과 4-8개월은 8-12개월과 1년 이상 보다 시설 및 수업환경, 지도자, 프로그램의 만족도 면에서 낮은 것을 파악되었다. 셋째, 무용 특기적성 참여 학생의 중도포기 이유로써 3, 4, 5, 6학년 평균적으로 “흥미를 잃어서”가 4.16%(171명)로 가장 높은 비율을 나타냈고, “학원 수강 때문에”가 23.1%(91명), “학업에 지장이 있어서”16.3%(63명), “너무 피곤해서”7.9%(32명), “다른 특기적성에 참여하기 위해”5,9%(23명), “지도자가 싫어서”2.4%(9명), “동료학생과의 불화로“1.5(6명), ”경제적인 이유로“1.3%(5명) 순이었다. 학년별 중도포기 이유에 대한 항목 간 차이는 없었으나, 참여기간에 따른 중도포기 이유에서는 항목 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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