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61 - 28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청소년 사이에서 춤 선생님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는 댄스 동영상 활용 경험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댄스 동영상이 연구 참여자들에게 어떠한 유용성과 한계성이 있는지 대해 심층적으로 알아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2017년 4월부터 C지역 교내댄스 동아리에서 활동 중인 여중·고등학생 6명과 댄스강사1명 총7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참여관찰을 실시하였고. 얻어진 결과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댄스 동영상의 정보가 즉각적이고 획일적으로 연구 참여자들에게 제공되면서 또래집단 내에 활발한 정보공유는 물론 춤의 유행이 수평적으로 확산되는 현상을 관찰할 수 있었다. 둘째, 댄스 동영상의 편리한 정보 접근성으로 시간적, 공간적, 비용의 제약 없이 자기 주도적으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구 참여자들이 비언어적 시각 정보로 겪게 되는 한계성은 춤이 창의적 예술 활동이기 보다는 재미를 위한 오락적 활동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것이다. 넷째, 댄스 동영상이 줄 수 없는 친밀감이 필요하다는 점이 확인 되었다. 작은 영상에서 보여 지는 동작들을 모방하면서 어려움을 느끼게 되는 것은 직접 누군가 지도해 줄 수 있는 선생님이 필요하다 것으로 해석 할 수 있었다. 따라서 결론적으로 댄스 동영상은 분명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 댄스 동영상을 활용한 다양한 무용교육 방안을 모색해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