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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9 - 9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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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수영야류 수양반춤의 초대 예능보유자인 태명준의 삶과 춤의 특성 그리고 전수업적에 관해 논의한 것이다. 기존에 연구된 문헌자료와 영상자료 그리고 수영야류보존회 고로(古老)들의 대담을 통해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 결과 태명준의 삶과 예술활동은 크게 3시기로 구분되어 졌다. 첫 번째는 출생부터 일제강점기 기간인 함경북도 생활까지이며, 두 번째는 1945년 광복이후에 고향인 수영에 다시 정착하여 수영야류 활동을 시작한 1960년까지이다. 마지막 세 번째는 1960년대부터 수영야류의 복원과 예능보유자로서 활동한 시기로 구분되어 진다. 춤의 특성으로 수양반춤은 수영야류의 전반적인 특징이라 할 수 있는 덧배기춤과 배김사위를 토대로 하며, 지금까지 비교적 기교가 가미되지 않은 투박한 가운데 멋을 지닌 춤이라 할 수 있겠다. 수양반춤 전수업적으로 꾸준한 연습과 의상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탈춤에서는 탈을 쓴 머리와 목이 잘 놀아야 하는 것을 강조하였다. 마지막으로 태명준이 수영야류에 남긴 업적은 첫째, 수영야류를 복원하여 문화재로 지정 받는데 공헌하였으며, 둘째, 현재까지 전승되는 수양반춤의 춤사위를 정립하였다. 셋째, 수영고적민속예술보존협회를 건립하고 수양반춤의 전수와 제자양성에 주력한 것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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