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47 - 17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창의, 인성을 모토로 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정책적 변화를 배경으로 다양한 무용교육 지원사업의 현황과 실태를 파악함으로써 무용교육 관련 직업창출 및 역량강화를 위한 실질적 과제를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무용예술강사제를 비롯하여 다양한 무용교육관련 지원사업의 확대는 관련 전문가의 보다 많은 참여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이것은 무용교육관련 직업 창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무용교육자,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역량을 개발하고 전문성을 키우기 위한 과제들은 다음과 같다. 우선 다양한 무용교육 컨텐츠 개발과 관련된 과제들이다. 교과통합, 예술통합의 모델을 구축해야 하며, 다양한 영역 및 연령의 대상의 사회적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공연장을 활용한 교육공연 및 특화된 공연체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양한 무용 교수-학습 모델을 개발해야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무용교사로서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과제들이다. 무용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다루는 교과교육 과목의 다양화를 통한 무용교사교육 프로그램의 강화, 현장과 연계된 교사교육 프로그램 실시, 인문학적 소양을 개발, 문화, 예술 교육관련 정보에 대한 관심 등의 과제가 제시되었다. 이를 통해 무용교육과 관련된, 나아가 문화예술교육 관련 다양한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여러 분야에서 능력있는 예술교육가로서 성장하게 된다. 이는 무용교육관련 일자리를 창출하고 무용교육을 활성화시키는 원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