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 - 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창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으로 움직임 교육 과정인 ‘Groove method'를 분석하여 그 안에서 학습자의 창의적 움직임 교육의 활성화 방법을 찾고자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연구방법은 우리나라의 현재까지 교육과정을 살펴보면서 창의 교육 현장의 실태와 방안을 모색하며 이를 바탕으로 움직임 교육인 ‘Groove method'를 통해 창의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 결과 첫째, 먼저 학습자 스스로가 생각할 수 있도록 기회를 준다. 즉, 지도자는 넛지(nudge) 교육을 통해서 학습자를 지속적으로 자극한다. 둘째, 주제에 알맞은 음악을 선택하여 즉흥적이고 창의적인 움직임으로 촉진시킨다. 셋째, 초기 움직임에서 점차 발전된 움직임으로 변화하지만, 표현적이고 창의적인 움직임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코치한다. 즉, 지도자는 학습자가 창의적인 움직임을 스스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자극하고 지속적으로 코치한다. 그로 인해 학습자가 움직임 자체에 즐거움을 느끼고 자연스럽게 창의적인 움직임에 도달하게 해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