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33 - 162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춤 기초 춤사위가 어떠한 형태로 교육되고 있는지 그 현황을 파악하여, 교육현장에서 지도 가능한 한국춤사위를 개발하고 실제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통합적 접근 지도모형을 제안하였다. 초보자에게 쉽게 인지되는 한국 춤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든지 즐기고 공감할 수 있어야 하며, 학습활동과 연계성을 가지면서 사고하고 오락적 요소도 포함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인문적으로 접근한 단계적인 12회기의 수업은 주제 중심의 한국 춤 작품 완성하기 이다. 수업과정은 교사의 철저한 사전 계획으로 인문적이고 서사적인 한국 춤에 내재된 역사성, 철학성, 종교성, 문학성을 찾아내고 입체적 학습을 장려하여 수업과정 중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이 학습자들로부터 창작되게 하는 작품 활동이다. 한국 춤 기초춤사위는 우리문화를 드러낼 수 있는 소재와 어우러져 여러 가지 춤사위나 복잡한 기교를 포함하지는 않지만 표현하는 주체에 의해 만들어진 대본, 무대의상, 소품, 동작소 등이 총체적인 공연예술을 이룬 무용극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