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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9 - 8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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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체육대학교 토대연구소에서는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으로 2017년부터 한국무형문화재 춤 콘텐츠 DB 구축 및 전자문화지도를 개발하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무형문화재 춤 콘텐츠 DB 구축>을 위한 춤연구 내용의 일환으로 캉거우(康戈武, 1990)의 3단계 층차(표층-중층-심층) 중 심층구조에 해당하는 무형문화재 춤의 철학성 및 미적 가치성에 관련된 연구이다.1단계 연구에서 진행된 무형문화재 종목 중 177종목(178개의 춤)을 선정하였고 이를 대분류, 중분류, 소분류의 분류체계를 중심으로 1차 연도 연구범위인 서울지역 국가지정목록 10개 종목과 시도지정목록 14개 종목을 기본 대상으로 하여, 한국전통춤의 미의식과 춤치유성을 내포하고 있는 서울굿을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서울굿은 의례춤/무교/개인굿인 서울새남굿과 의례춤/무교/대동굿으로, 개인굿과 대동굿으로 나눠진다. 그 중에서 국가무형문화재 제104호 서울새남굿은 서울 및 전 지역 굿의 근원적 뿌리가 되며 도령돌기의 도령춤은 한국전통춤과 궁중춤으로의 발전된 양상이 도출되었다. 이에 다른 지역굿에 내재된 춤의 성격과 미의 성향을 통해 새로운 굿춤으로 무용학적 의의를 발견할 수 있는 단초가 된다. 굿춤의 사회적 기능 중 씻김과 해원(解冤)의 살풀이 과정과 춤치유를 통한 상생(相生)은 복잡한 현대사회에서 외로운 유목민의 회복을 위한 춤의 원초적 기능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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