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9 - 5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실기 중심의 도제교육으로 획일화 된 무용교육에 실기 수업을 뒷받침할수 있는 이론적 무용수업 모형의 안을 내는 것으로, 창의적 교수학습 방법인 문제중심학습(PBL)을 소개하고자 하였다. PBL은 구성주의에서 강조하는 학습자 주도적 학습환경을 좀 더 구체적인 모습으로 제시한 것으로 구성주의 학습원칙을 충실하게 실천하는 모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무용교육에 PBL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에 대한 교수학습모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방법에 근거한 문헌연구로 PBL 교육과 관련된 문헌과 연구논문, 그리고 타 예술교과의 PBL 선행연구 논문을 바탕으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고, 그 후 본 연구자가 이론 수업인‘무용감상법’이라는 수업을 예로 들어 ‘하회탈춤’을 감상한 후 PBL로 수업에 적용시켜보는 과정을 통해 연구결과를 도출 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PBL 학습은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자들이 스스로 학습해 감으로써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자기주도 학습 과정을 거친다. 둘째, PBL 학습은 개인별 자기주도 학습을 한 다음에 다시팀별로 모여서 서로 학습한 내용을 공유하는 과정을 거치는 재학습이 이루어진다. 셋째, PBL의 전체 과정은 문제설계와 문제 실행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나 이 둘은 상호 보완적인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넷째, PBL 학습은, 초기 활동, 문제제시 및 문제에 대한 접근, 문제에서 요구하는 학습내용 추론, 자기주도 학습의 수행, 문제해결을위한 새로운 지식적용 및 문제해결 계획에 대한 반추, 문제의 해결안 작성, 문제의 해결안 요약 및 종합정리, 성찰저널 작성의 과정으로 전개된다. 다섯째, 무용 이론 교육은 지적인 활동을 동반한 신체의 창조적인 표현 활동을 위한 학습이 되어야 하며 PBL 학습이야말로 이러한 창의성 개발에 부합하는 학습방법이다. 여섯째, PBL 교육의 특징적 요소는 ‘문제’, ‘학생’, ‘교사’로 이루어지며 PBL 학습에서 무용교수자의 역할은학습 진행자로 문제설계자이자 문제평가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