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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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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연극학회 한국연극학 한국연극학 제1권 제50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5 - 38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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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데이비드 리드 존슨(David Read Johnson)의 발달변형(DvT) 이론을 통하여 연극과, 연극을 근간으로 하는 연극치료의 공통된 전제라 할 수 있는 ‘변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그 과정에서 연극치료가 갖는 독자성뿐만 아니라 치료사와 참여자의 역할, 나아가서는 동시대 ‘치료’에 대한 사유를 확장해보고자 하였다. 무엇보다 본 연구는, 존슨의 발달변형이 ‘연극과 심리학을 독특하게 통합한 접근법’이라는 로버트 랜디의 언명에 이의를 제기하고 존슨의 핵심적 사상으로 현상학을 주목하였다. 이로써 존슨이 발달변형의 원리로 꼽는 변형, 체현, 만남의 의미를 몸-주체, 육화된 코기토, 상호주관성, 세계에의 현존 개념과 연결시켜 분석하였다. 또한 DvT가 그로토프스키의 연극적 개념들과 어떻게 만나게 되는지를 탐구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는 DvT의 제1원리인, 변형이란 몸의 변형이며 몸의 변형이란 곧 끊임없이 자신을 규정하며 새롭게 태어난다는 생성적인 몸으로의 변형임을, 그리고 세계 안에 자기와 타자의 몸이 상호현존하는 세계에의 현존으로의 변형임을 확인하였다. 특히 DvT가 이와 같은 현상학적 몸을 치료원리로 받아들이고 있음을, 놀이/치료의 최종단계인 심층놀이에서 현존의, 상호신체성으로 구체화하였다. 다시 말해 DvT는 문제의 ‘해결’을 도모한다거나 참여자를 ‘개선’하는 것이 아닌, 타인의 몸과의 현존 속에서 수용, 관용, 인내를 받아들이는 것을 치료의 지향점으로 보고 있으며, 그런 의미에서 치료사와 참여자의 '만남'의 여정이야말로 중요하다는 점, 그것이 곧 변형의 과정으로서의 치료과정임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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