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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연극학회 한국연극학 한국연극학 제1권 제58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51 - 18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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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이노우에 히사시의 도쿄재판 3 부작 시리즈를 통해 하나의역사적 사실이 동시대적으로 호명되는 방식과 , 그것의 연극미학적 방법론을 고찰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 도쿄재판 ’ 뿐만 아니라 특정한 역사적사건을 소재로 하여 한 명의 작가가 연작형태의 작품을 발표한 예는 연극사적으로도 그 유례를 찾아보기 어렵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각 작품들이 제시하고 있는 관점과 시선 , 표상화 방식의 특징에 주목함으로써 하나의 역사적 사실이 어떻게 변주되고 입체화되고 있는지 살펴볼 것이다 . 이노우에 히사시는 일본에서는 ‘ 국민극작가 ’ 로 칭송받고 있는 인물로우리나라에서도 < 달님은 이쁘기도 하셔라 >, < 철종 13 년의 셰익스피어 >( 원제 < 텐보 13 년의 셰익스피어 >), < 무사시 > 등 많은 작품이 소개되면서 잘알려진 연극인이다 . 그런데 그가 철저한 평화주의자로 반전운동에 앞장선 ‘ 활동가 ’ 이기도 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 같다 . < 아빠와 살면 > < 북치고 피리불고 > < 조곡학살 >, 그리고 본 논문에서 다룰 ‘ 도쿄재판 3 부작 ’ 시리즈 등 일련의 작품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전쟁에 대한 문제제기를 해왔다. 이노우에 히사시는 문제작 도쿄재판 3 부작 시리즈 < 꿈의 균열 ( 夢の裂 け目 )>, < 꿈의 눈물 ( 夢の泪 )>, < 꿈의 부스럼 ( 夢の痂 )> 을 통해 일본천황은물론 보통사람들의 전쟁책임 문제까지도 직설적으로 추궁한다 . 도쿄재판3 부작은 1999 년 1 월 22 일 신국립극장의 연극부문 예술감독이자 연출가였던 구리야마 타미야가 이노우에 히사시에게 집필을 의뢰하면서 시작되었다 . < 꿈의 균열 >(2001) 을 시작으로 < 꿈의 눈물 >(2003), < 꿈의 부스럼 >(2006) 까지 6 년에 걸쳐 완성된 연작이다 . 이 3 부작은 2010 년 4 월 8 일부터 28 일까지 초연 때 연출을 맡았던 구리야마 타미야 연출로 신국립극장 소극장에서 연속으로 재공연되었다 . 작품의 제목이기도 한 도쿄재판은 2 차 대전 이후 연합국이 극동지역의 전쟁범죄자들을 심판했던 재판으로 사실상 일본 전범들을 대상으로한 것이다 . 하지만 미국의 이익을 위해 천황과 재벌 , 고급관료가 불기소처분된 ‘ 형식적 재판 ’ 에 지나지 않았다는 비판이 끊임없이 제기되었다. 이노우에 히사시는 이 시리즈를 통해 ‘ 과거를 가벼이 여기는 자는 미래도 가벼이 여긴다 ’ 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천황의 전쟁책임 문제와 보통사람들의 책임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 2003 년 자위대의 이라크 파견을시작으로 ‘ 영원히 전쟁을 포기한다 ’ 는 평화헌법의 존립에 대한 위협이가시화되었고 급기야는 ‘ 집단적 자위권 발동 ’ 이라는 제국주의적 행보를노골적으로 드러내기에 이르렀다 . 이노우에 히사시의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노우에 히사시가 도쿄재판 3 부작 시리즈를 통해 역설하고자 했던 천황과 보통사람들의 전쟁책임문제가 구현되는 방식을드라마투르기와 구성적 측면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 도쿄재판을 둘러싸고있는 다양한 인물들이 어떤 집합군을 형성하고 있으며 , 역사적 사실과상상력이 어떤 방식으로 조합되어 구조화되고 있는지도 살펴볼 것이다 . 극중극과 실증적 사료 , 그리고 문법적 상상력이라는 단어는 분석과정에서 중요한 키워드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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