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한국어 교육 한국어 교육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67 - 48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들의 외국어 불안감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양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1학년, 2학년, 그리고 한국계 미국인 학생들을 위한 엑셀러레이티드 (Accelerated) 1학년 수업을 듣는 63명의 학생들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학생들은 총 33문항으로 이루어진 외국어 수업 불안감 척도 (Horwitz, Horwitz, & Cope, 1986) 설문지에 답하였다.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로 학생들이 학기말에 받은 성적이 사용되었다. 분석 결과, 1학년 반 학생들과 액셀러레이티드 1학년 반, 1학년 반 학생들과 2학년 반 학생들의 불안감 평균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한국어에 좀 더 노출이 많이 되고 한국어 학습 경험이 많은 엑셀러레이티드 1학년 반 학생들과 2학년 반 학생들이 처음 한국어 수업을 듣는 1학년 학생들보다 외국어 불안감이 더 높았다. 또한 외국어 불안감과 성적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는데, 그 두 요인 사이에는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었다. 즉, 외국어 불안감이 높은 학생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더 높은 성적을 받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외국어 불안감이 성적을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척도가 될 수 있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