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한국어 교육 한국어 교육 제27권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7 - 78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변: 히샴 카다와르디 상필. 2016. 아랍어권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교육 방안에 대한 고찰 : 사우디아라비아 학습자의 사례를 바탕으로. 한국어교육 제27권 영문호: 00-00. 본 논문은 아랍어권 학습자인 사우디아라비아 학습자들의 학습 부진의 원인을 규명하고, 그들에게 효과적인 학습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성공적인 유학생활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학습부진의 원인 규명을 위해 국내에서 유학 중인 사우디아라비아학습자들이 공부하고 있는 각 대학의 한국어 교육센터에 설문을 실시하여 사우디학습자에게 필요한 교육과정 일정과 교육과정 중 필요한 주당 수업시수, 학급의 적정한 학습자 수와 학습자의 문제점, 부족한 학습 기능영역 등을 표시하도록 하였다. 이 조사를 바탕으로 맞춤형 보충수업, 적극적인 학생관리지원, 시스템화된 관리체계, 문화/교육 교류 플렛폼 제공 등 사우디아라비아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교육의 개선 방안을 마련하였다. 맞춤형 프로그램 시행 전과 후를 비교한 개선 방안에 따른 성과는 토픽의 성과와 학습자들의 태도 및 출석률의 변동 추이를 통해 분석하였고, 결과에서 나타난 사우디아라비아 학습자의 읽기와 쓰기 기능 부진 문제점의 해결을 위해 읽기와 쓰기 능력을 함양하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 ‘학문 목적 읽기와 쓰기 교육’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본 논문이 사우디아라비아 유학생에게 뿐만 아니라 아랍어권 유학생 전체에 적용할 수 있는 일반화 방안을 위해 사우디아라비아 치과연수생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그들에게 효과적이었던 도우미와 과제 진행하기 등을 소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