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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수산해양기술학회(구한국어업기술학회) 수산해양기술연구 수산해양기술연구 제48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91 - 98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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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4m이상 어선의 합리적인 선내 소음허용기준 설정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300톤급 오징어채낚기 어선의 선내 공중소음을 측정, 분석하여 이들에 대한 IMO의 허용기준상의 적합도를 비교, 평가하였다. 그 결과, 선내 최대 소음 레벨은 54.8dB (A) - 83.2dB (A)을 나타내었고, 소음원의 하나인 주기관으로부터의 직선거리와 각 측정위치별 최대 소음레벨간의 상관관계는 y=-13.8log(r)+92.91, r2=0.821을 나타내었다. 한편, 길이 24m 이상인 채낚기 어선 (45.01m)에서는 거주 구역을 확보하기 위해 무리하게 기관실 가까이에 거주실을 만들어 고체 전달 소음이 큰 경우를 제외하면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총톤수 1600톤 이상의 상선 거주실 소음 규제치 60dB (A)를 동일하게 적용하거나, 그것보다 약 5dB (A)이 향상된 생활 소음규제 기준의 주간 소음 규제치 65dB (A)을 어선의 거주실의 소음 규제치로 적용하여도 좋을 것으로 판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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