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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제28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408 - 413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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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조명은 운전자 및 보행자의 안전성, 가시성 확보를 위한 필수적인 설비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도로조명 기준법 (KS A 3701)에 따라 종합균제도 (U0) 0.4, 차선축 균제도 (UI) 0.5, 임계치증분 (TI) 10%를 만족해야한다. 본 연구에서는 21 W급 엔진에 2차 광학렌즈가 적용된 배광 파일로 Relux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하였다. 콘크리트 4차선(왕복)에는 10개의 LED 엔진이 적용되며, 시뮬레이션 결과 U0 0.47, UI 0.63, TI 8%로 만족하였다. LED 가로등의 경사각도를 조절하였고, 도로조명 기준법 기준 경사각 12°에서 ± 25%를 적용한 0.5° 간격으로 경사각도 9° ~ 15° 범위에서 U0, UI, TI 비교 분석하였다. 경사각도가 9.5° ~ 10.5°일 때 U0 는 높았으나 UI, TI는 낮았다. 따라서 경사각도 9°일 때 콘크리트 4차선(왕복)에서 최적의 배광설계 값을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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