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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71 - 27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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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에 도착한 항공기는 활주로 및 유도로를 따라서 일정한 공간에 도착하여 승객과 수하물을 내리게 된다. 이 곳을 주기장(Aircraft stand)이라고 부른다. 주기장은 승객이나 수하물을 항공기에 싣거나 내리도록 하고, 연료를 급유하거나, 항공기에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하는 유지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공항 내에 지정된 공간을 말한다. 공항에 설치된 계류장 조명탑은 현재 나트륨광원으로 설치되어 있고 이를 LED광원으로 대체하면 40% 정도의 에너지절감 효과와 램프 수명을 고려할 때 나트륨램프 대비 약 5배 정도의 유지보수 비용절감 효과가 기대되어 기존광원을 LED광원으로 대체하는 계류장 조명탑을 개발하고자 한다. 현재 설치된 나트륨 광원을 LED광원으로 교체하기 위해서는 광원의 특성을 고려한 LED투광등기구의 비대칭 각도 확보가 필요하고 이 비대칭 각도에 따른 평균 조도와 균조도 및 눈부심 지수의 상관관계를 확인하여 최적의 비대칭 각도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LED광원 계류장 조명탑 개발에 따라 LED광원의 비대칭 각도를 변화시켜 각도 변화에 따른 조도 기준 확보 여부와 눈부심 지수와의 상관계를 확인함으로서 최적의 비대칭 각도를 제안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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