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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기전자재료학회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전기전자재료학회논문지 제2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5 - 9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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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솔린 엔진 자동차는 점화코일의 고전압 발생을 이용하여 엔진 연소실 내의 혼합기체를 점화 및 연소시켜 얻은 동력으로 엔진을 구동하게 된다. 자동차 전자제어 유니트가 파워 트랜지스터에 공급되는 전류를 단속하여 점화 1차 코일에서 자기유도 작용에 의해 낮은 전압의 기전력이 발생되고 점화 2차 코일에서는 점화 1차 코일과의 상호유도작용에 의해 고전압이 유도된다. 이 고전압은 연소실 내에 있는 점화플러그에 공급되어 불꽃을 일으켜 압축된 혼합기체를 점화시킨다. 이러한 점화코일에 전압이 인가될 때 절연재료 내부에 아주 작은 결함이 발생하게 되면 코로나 방전인 부분방전이 발생하여 절연재료의 절연 성능은 열악해지고 점화코일의 전기적 안정성에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에폭시 성형 점화코일 시료에 인가하는 전압을 변화시킬 때의 측정 온도 변화에 따른 부분 방전 특성을 조사하여 점화코일의 성능 향상과 신뢰성 확보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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