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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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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성필 (자동차부품연구원) 유덕현 (자동차부품연구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43권 제10호(통권 제409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699 - 704 (6page)
DOI
10.3795/KSME-A.2019.43.10.6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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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실차 실험 시 고가의 6분력계(wheel force transducer)를 사용하지 않고, 제동압(brake pressure)과 차량 속도(vehicle speed)를 이용하여 브레이크 디스크와 패드 간 마찰 계수를 예측하는 수학적 방법을 기술한다. 역학적 평형 방정식을 이용하여 제동 시 타이어에 작용하는 축하중 변화와 이에 따른 타이어 동반경 변화를 반영하여 브레이크 패드의 마찰력을 계산하였다. 장비를 이용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수식에 사용되는 계수값을 측정하는 방법을 기술하였다. 실제 차량을 초속도 100km/h, 160km/h 상태에서 제동시험을 실시하였고, 이때 측정한 데이터를 이용하여 수식에 대입하여 디스크-패드 마찰 계수를 산출해 냄으로써 본 연구에서 제시한 수학적 방법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브레이크 패드 마찰 계수 계산을 위한 계수값 선정
4. 실차 시험 시 브레이크 패드 마찰 계수 계산
5. 결론
참고문헌(References)

참고문헌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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