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혜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82집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375 - 40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죽음 모티브를 다룬 아동문학은 죽음교육의 적절한 매개체이며 타인의 죽음을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아이들에 대해서는 문학치료적 의의를 지닌다. 아동문학의 죽음 모티브에 관한 기존의 연구는, 타인의 죽음을 대면하고 망자를 애도하며 성장하는 아동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작품을 주로 다루었다. 이와 달리 이 연구는 아동 주인공의 죽음을 명시적, 암시적으로 다룬 아동문학 작품들이 문학치료적인 관점에서 어떠한 의미와 가치를 지니는지에 주목했다. 이 연구는 아스트리드 린드그렌의 작품들, 특히 『사자왕 형제의 모험』을 중심으로 논의를 전개하였으며, 부수적 인물이 아니라 중심인물인 아동의 죽음이 서사의 중요한 모티브가 되는 아동문학 작품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살펴보았다.
『사자왕 형제의 모험』에 나타난 죽음 모티브는 (1) 죽음을 눈앞에 둔 아동에게 위안을 줄 수 있으며, (2) 상상을 통해 현실을 이길 수 있게 하고, (3) 삶과 죽음의 대립을 넘은 도전과 삶에의 열정을 간접적으로 체험하게 한다는 점에서 치료적 의미를 지닌다. 이러한 작품들은 아동들에게 삶과 죽음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키고 현실적으로 자신 앞에 주어진 난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절망감을 넘어설 수 있는 통찰력을 길러 줄 수 있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며
2. 죽음과 아동문학, 문학치료
3. 아동 주인공의 죽음과 문학치료: 『사자왕 형제의 모험』을 중심으로
4. 결론: 연구의 의의와 한계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