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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승태 (순천대학교) 이영옥 (순천대학교) 임태인 (광양백운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3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247 - 264 (18page)
DOI
10.32341/JCER.2019.09.32.3.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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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진로태도, 진로동기,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준비행동의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고 나아가 진로태도와 진로동기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진로결정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전국에 소재한 8개교 초등학교 5~6학년 학생 454명을 대상으로 연구내용 및 목적을 설명하고 동의 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s 20.0과 AMOS 20.0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구조적 관계를 확인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진로태도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이 매개변인으로 작용하며 유의한 정적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진로동기는 진로준비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통한 매개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초등학생들의 진로준비행동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통합적 관점의 접근이 필요하다. 즉 학교진로교육 과정에서 문제해결, 초보적인 수준의 미래계획, 직업정보의 수집을 통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과정운영이나 구체적인 진로상담활동을 확대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 및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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