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포효정 (중앙대학교) 이혜원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Vol.37 No.4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429 - 440 (12page)
DOI
10.17548/ksaf.2019.09.30.4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의 생수 업계가 지속적인 성장을 보일 뿐만 아니라 생수 시장 규모가 향후 더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에서 시작되었다. 최근 다양한 생수 브랜드와 생수 패키지가 하나둘씩 등장하면서 생수 업계내에 차별화 전략이 필요한 시기가 되었는데, 이러한 배경 속에서 농부산천의 판매량은 줄어들지 않고 계속해서 높은 시장 판매율을 차지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설문 조사와 패키지 디자인 분석을 통해 농부산천 생수 패키지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는 무엇이며 어떠한 원인으로 농부산천의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는지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농부산천 생수 패키지와 소비자들의 패키지 선호도와의 상관성을 알아보고자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및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생수의 특성 및 시장 현황을 살펴보고 농부산천 생수 패키지에 대한 분석을 정리하였다. 둘째, 소비자 반응을 파악하기 위해 중국인을 대상으로 선호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농부산천과 일반 생수 용기 디자인의 비교를 통해 농부산천이 계속 1위를 차지하는 이유와 일반 용기 디자인의 연계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조사 결과를 보면, 소비자의 선호도는 대부분 농부산천의 생수 패키지에 반영되어 있었으며, 농부산천은 소비자 니즈와 판매량 촉진을 위해 2015년도부터 매년 새로운 패키지를 출시하는 등 지속적으로 디자인 판매 전략을 준비하고 추진해 오고 있었다. 즉, 소비자들의 생수 패키지에 대한 선호도를 충족시킨 농부산천은 중국 시장에서 꾸준히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적극적인 패키지 디자인을 통해 타 브랜드와 차별화할 수 있는 판매 전략의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I. 서론
Ⅱ. 중국 생수 시장 고찰
Ⅲ. 농부산천 판매 전략과 패키지 디자인 분석
IV. 중국 생수 패키지 선호도 고찰
V.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