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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백범렬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성덕룡 (Daewon University College) 박용걸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 Technolog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2권 제9호(통권 제12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698 - 708 (11page)
DOI
10.7782/JKSR.2019.22.9.6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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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철도교량 단부에 부설된 콘크리트궤도 레일체결장치의 사용성 평가를 위한 비선형해석방법을 제안하였다. 기존의 교량 단부 콘크리트궤도 레일체결장치의 사용성 검토 방법은 복잡한 평가과정으로 인해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계산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레일체결장치를 선형모델로 가정한 기존 해석방법은 높은 상향력 결과로 이어져 고가의 특수 레일체결장치를 부설해야 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철도교량에 대하여 기존 해석방법과 제안된 해석방법을 각각 수행하였고, 레일체결장치의 비선형 거동을 고려한 비선형해석 방법을 함께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레일체결장치에 작용하는 상향력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한 해석방법을 적용할 경우 최대 상향력 기준 약 15~35% 감소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레일체결장치의 비선형 거동을 고려한 비선형해석방법 결과는 최대 상향력을 약 35% 감소시킬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철도교량 단부 콘크리트궤도 사용성 평가 방법
3. 수치해석
4. 해석방법별 결과 비교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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