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지수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8卷 第3號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57 - 73 (17page)
DOI
10.37561/sse.2019.09.58.3.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데이터 시각화 기법의 유형을 정리하고 학습자료로서 사회과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사회 현상의 해석을 위한 데이터 시각화 기법의 활용에 수학과와의 계열성 문제가 자주 언급되는 초등학교 3-4학년 학생들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의 진행은 사회과 교과서에서 제시하는 데이터 시각화 기법의 문제점을 찾고, 개선 방안을 적용하여 학생들의 지식 및 태도적 측면에서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검증결과 첫째, 학생들은 기능성에만 치우친 데이터 시각화 기법보다 심미성의 비율을 높인 경우에 지식적 측면에서 효과가 있었다. 둘째, 태도적 측면에서도 심미성의 비율을 높인 경우가 사회과에 대한 높은 긍정적 인식을 주었다. 결과적으로 기존의 기능성에 치우친 데이터 시각화 기법에 비해 심미성의 비율을 높인 경우가 학습자에게 지식 전달뿐만 아니라 사회과에 대한 긍적적인 태도의 변화를 이끌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능성에만 중점을 두지 않는 데이터 시각화 기법의 활용은 보다 많은 형태로 응용할 수 있으며, 이는 데이터의 이해 및 해석과 같은 미래 사회에 요구되는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사회과 학습자료로서 데이터 시각화 기법
Ⅲ. 초등 사회과교육에서의 데이터 시각화 기법
Ⅳ. 사회과 학습자료로서 데이터 시각화 기법의 적용방안
Ⅴ. 데이터 시각화 기법의 적용 및 효과 검증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4-0012526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