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재영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2卷 第3號(通卷 第82號)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261 - 27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사)한국환경교육학회가 30주년을 맞아 추진한 ‘환경교육의 과거, 현재, 미래’라는 주제의 연구 공모과제의 하나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구글의 ngram과 뉴스 분석 서비스 빅카인즈 등 두 가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지난 30년 동안 일어난 환경교육의 변화 추세를 국제적 및 국내적 수준에서 양적으로 분석하였다. 세계적 관점에서 보았을 때, 본 연구의 핵심 결과는 환경교육의 역사적 변천 과정이 기존의 유기체적 관점과는 달리 상승과 하강, 수축과 팽창을 거듭하면서 변화의 굴곡이 크고 매우 역동적이라는 사실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과정은 변화의 방향을 바꿔놓는 몇 개의 변곡점(결정적 사건)과 형성된 변화의 방향이 한동안 유지되는 추세선으로 해석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1970년대 들어 성장하기 시작한 환경교육은 200년의 역사를 가진 과학교육의 변화추세와는 상당히 다르고, 1990년대 들어 등장한 지속가능발전교육과는 상보적인 관계가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국내적으로도 1990년 이후 최소한 세 차례의 변곡점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본 연구의 결과로는 그 변곡점이 생겨난 원인에 대한 설명이나 환경교육패러다임 등 변화의 실질적인 내용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없다. 다만, 앞으로 환경교육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양적인 측면과 질적인 측면에서 통합적으로 탐구하고 해석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절차 및 방법
Ⅲ. 연구결과
Ⅳ. 고찰 및 결론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539-0012546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