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Social Entrepreneurship Education Program in Developing Countries
추천
검색
질문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Social Entrepreneurship Education Program in Developing Countries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ee-Seon Yoo (Handong Global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로고스경영학회 로고스경영연구 로고스경영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185 - 21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Social Entrepreneurship Education Program in Developing Countries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들어 선진국은 물론 개발도상국에서도 사회적 기업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사회적 기업가 양성 교육과정이 하나 둘 생겨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교육과정이 선진국의 모델을 그대로 가져다 전통적인 교수 방법을 사용하여 운영하고 있는 실정이다. 개발도상국의 사회적 기업을 활성화시키고 이를 위해 준비된 사회적 기업가를 양성하는 것은 개발도상국의 발전을 위해서 필수적인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네팔, 몽골, 캄보디아 등 개발도상국 학생들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는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기업가 양성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측면의 효과성을 살펴 보았다. 즉, 사회적 기업가양성 교육과정 참여 학생들이 교육과정을 통해 사회적 기업가 역량,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 사회적 기업가 정신의 인지도의 변화가 있었는지를 살펴 보았다. 연구 결과 사회적 기업가 교육 참여 학생들의 대외관계역량을 제외한 기타 사회적 기업가적 역량 및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가 향상된 것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비참여 기타 전공 학생들과의 비교 연구에서 역시 사회적 기업가적 역량 및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가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사회적 기업가적 정신의 인지 변화 역시 사회적 기업가양성 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이 비참여 학생들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기업가적 역량 구성요소들과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에서는 기업가적 역량, 사회적 가치 추구 역량. 그리고 조직경영역량이 참여학생들에게 사회적 기업가적 의도를 가지도록 고무시킨다는 결론을 얻었다. 결론적으로 새로운 형태로 설계되어 운영되고 있는 사회문제 해결형 사회적 기업가 양성 사례 교육과정이 매우 효과적이며 전반적으로 사회적 기업가적 행동을 수행할 학생들을 양성할 가능성이 크며 향후 사회적 기업가 양성 과정을 새롭게 시작할 경우 참고할 만한 사례임을 입증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II. Literature Review
Ⅲ. A Case Overview of Social Entrepreneurship Education Program in Developing Countries
Ⅳ. Research Methodology
Ⅴ. Research results
Ⅵ. Conclusion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5-0012520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