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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민규 (인천대학교) 천성철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31권 제5호(통권 제173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475 - 484 (10page)
DOI
10.4334/JKCI.2019.31.5.4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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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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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근은 주로 인장을 받기 때문에 압축정착에 관한 연구는 매우 제한적으로 수행되었다. 인장정착에서는 후면 피복에 대한 영향을 고려할 필요가 없으나, 압축정착에서는 측면 또는 후면 콘크리트가 박락하는 정착파괴가 발생하기 때문에 후면 피복의 영향을 고려하여 압축정착강도를 평가해야 한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후면 피복두께를 주요 실험변수로 하여 외부 보-기둥 접합부에 정착된 철근의 압축정착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후면 피복두께가 증가할수록 압축정착에 대한 지압의 기여도가 증가하였다. 충분한 후면 피복두께가 확보된 경우, 후면 피복이 철근과 콘크리트 사이 상대미끄러짐 발생을 억제하여 부착강도가 증가하였다. 후면 피복의 영향을 고려하여 일정 기둥 폭에 대한 묻힘길이의 비가 0.56~0.72까지는 비슷한 정착강도를 발현하므로 이 범위 안에서는 묻힘길이를 가능한 한 짧게 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실험계획
3. 실험결과
4. 기존 식과 비교
5. 정착강도에 대한 부착과 지압의 기여
6.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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