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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M. Bilegsaikhan (National University of Commerce abd Business of Mongolia) S. Amarjargal (National University of Commerce abd Business of Mongolia) S. Altantsooj (National University of Commerce abd Business of Mongolia)
저널정보
한국글로벌문화학회 글로벌문화연구 글로벌문화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43 - 6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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몽골에서 관광 상품의 종류가 많지 않은 반면에 상품 자체의 가격이 높고, 다른 상품과 서로 차이점이 거의 없으며 또한 계절성이라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외국인 관광객 흐름을 제한하고 있다. 몽골이 사계절이 있고, 내륙성 혹독한 기후를 장점이나 기회로 삼아 관광객을 겨울철에도 유치하면 정상적인 관광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될 것이라고 본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22년간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는 겨울 관광 상품인 “1만 마리의 낙타 축제” 행사 참가 외국인들의 행사에 대한 서비스 효과 평가, 만족도, 성격을 기준으로 상호간 연관성을 평가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기술통계량분석 결과는 서비스 효과요인 변수 중에서 "현지인 서비스"(4.58)의 평균값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서비스 품질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기본 서비스’, ‘부가 서비스’, ‘조직 서비스’ 의 3개 요인으로 명명하였다. 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다중회귀분석 결과는 독립변수인 부가 서비스(t=3.351), 조직 서비스(t=3.164)는 종속변수인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본 서비스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낙타축제의 고객만족도는 고객행동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즉 만족도가 높을수록 타인에게 동 행사 상품을 긍정적으로 홍보, 또한 본인이 다시 재방문 참석할 의지가 높아질 것이라는 가설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지방 주민의 경우 현지 주민들의 행사 참여도가 높은 반면에 행사에서 창출되는 소득이 적은 것은 행사 관리조직 및 국가와 민간기업간의 협력이 미흡한 것과 관련이 있다고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I. Introduction
II. Cases of Tourist Cultural Event
III. Research Methodology
IV. Results of Analysis
V. Conclusion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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