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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호철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79輯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429 - 458 (30page)
DOI
10.15565/jll.2019.09.79.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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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어과 예비교사가 수업시연 후 작성한 자기성찰 보고서의 내용을 정리·분석하고, 또 자기성찰 보고서에 작성해야 하는 내용 요소를 반성적 수준으로 재분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선 C대학 국어교육과 3학년 45명이 작성한 자기성찰 보고서의 성찰 내용을 언어 표현 성찰 내용, 행동 표현 성찰 내용, 교수학적 성찰 내용, 수업 내용 성찰 내용, 수업 진행 성찰 내용, 수업자료 성찰 내용 등 6가지 유형으로 정리하였다. 이 6가지 유형의 자기성찰 보고서의 내용 요소를 반성적 수준에 따라 재분류하였다. 반성적 수준은 개인적 반성 수준, 실천적 반성 수준, 비판적 반성 수준의 3단계로 구분하였다. 먼저 1단계인 개인적 반성 수준은 국어 수업과의 직접적인 관련성보다는 예비교사자신이 가지고 있는 개인의 근원적인 문제점에 대한 관심을 기술적인 측면에서 집중하는 것으로, 이러한 반성적 수준에 포함되는 개인적 반성 수준의 내용 요소로는 언어 표현 성찰 내용 요소와 행동 표현 성찰 내용 요소가 해당된다. 그리고 2단계인 실천적 반성 수준은 예비교사가 수업시연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수업 목표와의 적정성과 그에 부합하는 예비교사의 실천적 행위에 대한 반성에 집중하는 것으로, 이러한 반성적 수준에 포함되는 실천적 반성 수준의 내용 요소로는 언어 표현 성찰 내용 요소와 행동 표현 성찰 내용 요소의 일부와 교수학적 성찰 내용 요소 중 전 과정의 성찰 내용을 제외한 것과 수업 관련 성찰 내용 요소가 해당된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인 비판적 반성 수준은 예비교사가 수업시연을 실행한 이후에 그 속에 내재하는 가치에 대한 비판에 집중하는 것으로, 교수학적 성찰 수준의 내용 요소와 수업 관련 성찰 내용요소가 이에 해당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결과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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