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소현 (아주대학교) 원현주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융합 제41권 제5호(통권 제63집)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835 - 876 (42page)
DOI
10.33645/cnc.2019.10.41.5.8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인성교육의 기초 연구로 가치관이 충돌하는 갈등상황을 제시하는 딜레마 토론을 활용하여 현재 이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과 신념, 윤리 의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실제 학부 교양 수업에 딜레마 토론 적용하여 딜레마 토론 과정에서 수집한 자료들과 수업관찰, 설문지, 심층면담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이들의 윤리의식을 탐색해보고자 한다. 딜레마 토론과정에서 학생들은 가치 갈등 상황 경험하게 되고, 자신의 기존 가치관들에 대해 재인식하며 가치판단에 있어 개인적 차원에서의 판단이 사회적 차원으로 확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올바른 가치관 확립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지하였으며 딜레마 토론은 이러한 계기를 줄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함을 본 연구를 통해 알 수 있었다. 이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존중하고 다양성을 인정하며 사고의 폭을 넓히는 토론의 효과와 동시에 한국어 능력도 향상됨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7주간의 짧은 기간과 제한된 연구대상으로 인해, 본 연구 결과가 유학생들의 윤리의식을 대표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그러나 딜레마 토론 과정에서 나타난 현재 유학생들의 윤리 의식을 구체적으로 탐색해 보았다는 점과 동시에 학생들이 딜레마 토론을 통해 가치관의 갈등 상황을 경험함으로써 기존에 자신이 가지고 있던 가치관에 대해 새로운 관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및 논의
5. 결론
참고문헌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