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욱 (인하대학교) 서우종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49 - 71 (23page)
DOI
10.20462/TeBS.2019.10.20.5.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비현금화 시대가 도래하는 상황에서 모바일결제 서비스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환경 모두에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경우 오프라인 상황에서의 모바일결제 서비스 시장은 기대만큼 성장하지 못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확장된 통합기술수용이론을 기반으로 연구모형을 개발하고, 온라인 및 오프라인 환경에 따라 모바일결제 서비스에 대한 사용 태도 및 지속적 사용 의도에 대한 선행 요인들의 영향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안된 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296명의 모바일결제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성과기대와 사회적 영향이 사용 이후 태도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시에 사용 이후 태도와 촉진조건이 지속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사용 환경에 따른 조절효과와 관련해서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사용 선호집단 간에 성과기대가 사용 이후 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촉진조건이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서로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와 토의는 모바일결제 서비스 제공업체가 온라인 환경은 물론 특히 오프라인 환경에서도 성과 향상을 위한 차별화된 전략 개발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문헌연구
Ⅲ. 연구모형과 가설
Ⅳ. 연구 방법
Ⅴ. 실증분석
Ⅵ. 토의 및 결론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4-001295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