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만 (금호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26권 제4호(통권 제81호)
발행연도
2019.10
수록면
139 - 161 (23page)
DOI
10.21812/kjsp.2019.07.26.4.1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축구부 감독 교사가 경험하는 직무 스트레스의 경험 과정을 밝히는 것이다. 다양한 배경을 지닌 8명의 교사들을 심층면담하고, 면담한 내용을 Strauss와 Corbin(1998)이 제시한 근거이론방법으로 분석한 결과, 74개의 나타난 개념, 17개의 하위범주, 12개의 상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범주들 중 중심현상은 ‘축구부 감독 교사의 직무 스트레스’였으며, 축구부 감독 교사 직무 스트레스 경험은 ‘스트레스 직면 단계’, ‘교직에 대한 가치관 혼란 단계’,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 수립 단계’, ‘문제 발생 및 해결 반복 단계’, 그리고 ‘직무 의식 재구축 단계’의 다섯 단계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이들의 스트레스의 핵심 범주는 <원치 않은 축구부를 담당하여 직무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고군분투하는 생활>이었다. 또한 다양한 직무 스트레스 속에서 이를 극복하려는 유형은 ‘희생 및 적응하기’, ‘체념하고 버티기’, ‘변화 탐색하기’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교육청, 단위 학교, 교사 개인과 관련한 상황 모형을 제시하여 이러한 다양한 상황들이 상호작용하여 결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 밝혔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692-001281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