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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5 - 13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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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학교는 청소년들이 가장 오래 머무는 공간이자 대표적 공공시설이다. 최근 창의성과 감성을 강조하는 교육이 시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의 공간은 효율성과 통제를 위해 획일적으로 디자인되어있다. 기존의 학교 시설이 공급자(학교, 교육청)위주였다면 학생과 교사가 참여한 수요자 맞춤형 공간으로 디자인하자는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미래형 학교공간으로 변모시키려는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참여적 학교 공간디자인의 사례’를 분석하여 그 결과물의 만족도와 사업의 효율성을 따져보고, ‘수요자 맞춤형 학교 공간디자인은 디자인 참여자와 일반이용자에게 어떠한 만족감을 주는가?’라는 연구문제를 제기하였다. (연구방법) 첫째, 선행연구를 통해 참여적 공간디자인의 의의를 연구하고 국내의 참여형 공간디자인 프로젝트의 주요사례를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가장 최근의 주요 사례인 ‘2014년 문화로 행복한 학교만들기’를 사례연구의 범위로 한다. 둘째, 사례분석 후에는 해당 프로젝트의 이용자만족도 결과를 분석한다. 조사대상자는 ‘2014문화로 행복한 학교만들기’ 워크숍에 참여하였던 ‘워크숍 참여자(학생, 선생님)’와 완공 후 해당 공간을 이용하는 ‘일반 수혜자’이다. 조사방법은 크게 선행요인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이후 우리나라 공공기관과 공공프로젝트 만족도 조사에 보편적으로 활용되는 PCSI(Public-service Customer Satisfaction Index)이용자 만족도 분석모델을 사용하여 조사한 자료를 분석한다. 각각의 평가를 통해, 사업전체와, ‘워크숍참여자’,‘일반 수혜자’의 점수를 비교하여 사업사례에 대한 평가와 의의를 분석하고, 이후 참여적 공간디자인이 프로젝트가 가져야할 방향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결과) 문화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의 PCSI는 85.6점으로 나타났으며, 95.0% 신뢰수준에서 기관 점수의 신뢰구간은 83.1점 ~ 88.0점이다. 선행(품질)요인 중, ‘과정 품질’, ‘환경 품질’의 점수가 각각 85.9점으로 가장 높게 평가되었으며, ‘사회 품질’ 점수가 80.1점으로 낮게 평가되었다. 또한 모든 평가에서 ‘워크숍참여자’의 점수가 ‘일반 수혜자’보다 높게 나타났다. (결론) 참여적 공간디자인을 통한 학교 공간개선 프로젝트의 만족도가 높은 것은 앞으로의 공간디자인 프로젝트에 있어 디자이너 주도의 프로세스보다 공간이용자가 참여하는 프로세스가 필요함을 시사하는 것이다. 앞으로 학교, 관공서와 같은 공공시설 공간디자인 과정에 이용자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와 공간의 변화에 대한 워크숍, 만족조사 등을 통해 이용자가 공간변화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가지고 디자인에 참여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면 디자인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게 되어 참여적 공간디자인 활성화와 참여적 공간문화가 확산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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