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9권 제5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5 - 36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화를 활용한 공감능력 증진 활동이 유아 자기인식과 감성지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는 첫째, 동화를 활용한 공감능력 증진 활동은 유아의 자기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동화를 활용한 공감능력 증진 활동은 유아의 감성지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본 연구의 도구는 유아 자기인식 검사도구로 외적 자기인식, 내적 자기인식, 사회적 자기인식으로 구성되었으며, 총 16개 문항으로 권대원, 안현정(2018)에 의해 개발된 도구와 유아 감성지능에 대한 검사도구는 이승은, 이영석(2014)이 개발한 38문항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를 위해 만 5세 유아 40명(실험집단 20명, 비교집단 20명)이 선정되었으며, 실험처치는 매주 3회씩, 6주(총 18회기)에 걸쳐 수행되었다. 유아의 공감능력 증진 활동은 동화를 들려준 후 6단계의 교수학습 활동이 적용되었으며, 1단계-인물 탐색하기, 2단계-감정 공감하여 이해하기, 3단계-또래와 정서 공유하기, 4단계-인물의 정서 표현하기, 5단계-역할 수행하기, 6단계-공감 내면화하기로 진행되었다. 연구도구로 동화 18편과 유아 자기인식 및 감성지능 검사 도구가 사용되었으며, 수집된 자료는 집단 간 독립표본 t-검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본 연구의 동화를 활용한 공감능력 증진 활동은 유아의 자기인식 및 감성지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