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7 - 65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수학 교과 지도와 관련하여 예비 특수교사들의 인식을 살펴보는데 있다. 구체적으로 좋은 수학수업의 요소에 대해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기술통계로 확인하고(연구문제 1), 예비 특수교사의 특성변인(학교급별, 학년별)에 따라 좋은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연구문제 2) 독립표본 t-검정으로 분석하였다. 주요 결과로 첫째, 연구에 참여한 총 118명의 예비 특수교사들은 학습자와 교육내용선정, 교육환경 및 수업분위기 3가지 영역에 따른 세부 좋은 수학수업의 요소를 매우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둘째, 예비 특수교사의 특성변인(학교급별, 학년별)에 따라 좋은 수학수업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나타났는데, 초등이 중등에 비해 수학과 기본 개념 사이의 연계성을 알 수 있도록 지도하는 수업과 놀이를 활용한 수업의 중요성을 더 높게 인식하였다. 그리고 학년별로는 4학년 예비 특수교사가 좋은 수학수업의 교수·학습방법의 기타측면, 학습자측면, 공학활용, 평가시기, 기본환경 소 영역에 대해 더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주요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현장 및 교원양성과정에의 적용 시사점과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그리고 본 연구가 지닌 제한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