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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한국스포츠학회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09 - 81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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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등교사가 된 과거 학생선수였던 “나”에 관한 삶을 자문화기술지를 통해 되짚어봄으로써 공부하는 학생선수들에게 필요한 진로탐색의 방향성과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나”의 자기성찰, 회상, 사진자료, 참여관찰 및 수업일지 등을 토대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자료 분석은 Spradley(1979)가 사용한 영역 및 분류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나”는 운동선수였으나 초등교사가 될 수 있었던 것은 G교육대학교에서 시행한 체육특기자 특별전형제도가 있었기 때문이다. 둘째, 초등교사가 된 “나”의 삶에 대한 범주화는 ‘운동선수로서의 시작’, ‘진로전환의 계기’, ‘학생선수출신 예비교사의 교대 적응기’, ‘학생선수출신 초등교사로서의 삶’으로 나타났다. 위 내용을 종합해 볼 때 지난 과거에 G교육대학교가 시행했던 체육특기자 특별전형제도의 장단점을 거울삼아, 공부도 잘하고 운동도 잘하는 학생선수들이 초등체육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적 제도에 대해 공론화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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