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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연구학회 한국무용연구 한국무용연구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7 - 120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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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불교적인 가치관이나 불교의 철학적 사유로부터 표출된 <승무>의 예술적 표현에 주목한다. <승무>에 내재된 심미규범은 문화적으로 오랜 세월동안 철학적, 이성적, 합리적인 정신세계에 의해 형성된 것이다. 특히 불교의 종교적인 선(善)으로부터 생성된 정서와 유기적 관계에서 선에 통섭된 미(美)를 표현한다. 불가(佛家)의 미 개념은 심미경계론을 논함에 있어서 터득과 깨달음의 경지를 추구하고 있다. <승무>에서 표현된 심미경계는 음악 장단의 각 과장을 통해 이중적 공간구조를 보인다. 법고를 향하는 공간 변화 구조는 내면의 갈등을 반복하여 표현함으로써 현실 속의 번뇌를 벗어나려는 초탈적 정신세계를 표현한다. 춤 공간에서 법고 공간을 향한 수평적 이동을 통해 성과 속의 수직적 정신경계를 연출하고, 수직적 정신경계는 상향되는 정신세계를 심미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승무>는 한마디로, 전일적(全一的) 구극경계(究極境界)의 정신세계를 추구하며, 종교적 구원과 수행의 연속성을 상징하는 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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