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 한국유아교육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5 - 99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고도의 지식기반 사회에서 증강현실 기반 유아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전반적인 인식 및 교사교육 요구를 파악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설문지를 구성하였다. 충남과 전북 지역 보육교사 241명을 대상으로 설문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5.0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보육교사들은 TV나 대중매체를 통해 증강현실을 알고 있었으며, 알지 못하더라도 증강현실에 관심이 있었다. 보육교사들은 증강현실 기반 교육 활용이 현재 교육의 동향으로, 유아에게 필요하며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인식하였다, 증강현실 기반 유아교육이 예술경험, 기본생활습관, 창의성 등 유아발달에 영향을 줄 것으로 인식하고, 실시 횟수는 체험활동을 중심으로 주 1회 정도가 적당 하다고 인식하였다. 그러나 교육기관이 준비되지 않았으며, 교육 자료가 미비하다고 인식하였다. 또한 대부분의 보육교사들은 증강현실 기반 교사교육을 받지 않았으며 교사교육이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증강현실 기반 교수자료와 다양한 컨텐츠 개발 및 증강현실 기반 교육의 이해를 넓히고 활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사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