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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425 - 43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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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가 중심이 되는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제작 하는데 있어 관객이 납득할만한 퀄리티 있는 애니메이션 표현은 중요한 업무 중 하나이다. 완성된 캐릭터모델링을 기초로 관절움직임을 구현해 애니메이션을 원활히 진행할 할 수 있게 해주는 과정을 Character Setup이라고 하며, Character Setup은 Animating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프로덕션에서 생기는 창의적인 상황을 해결하기위해 분야별 전문가들이 서로 긴밀하게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하지만 전문적인 역할로 볼 때 Rigging TD(Technical director)의 경우 Animating경험이 필수로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애니메이터들이 원하는 수준의 퀼리티를 가진 Character Setup을 프러덕션 초반부터 보기는 쉽지 않다. 그로 인해 내부적으로 생기는 불가피한 피드백이 발생하고 그로인해 효율성이 저해되는 경향이 있다. 이 논문은 프로덕션 초반부터 애니메이션이 원활이 표현되기 위해 기본적으로 고려되어야할 Setup을 비교 분석을 통해 고찰해보고 애니메이션 산업체에서 종사하는 Rigging TD혹은 그에 준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Technical Director가 어느 정도 수준으로 Character Setup 업무를 완수해야 하는지 참고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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