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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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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자료분석학회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935 - 94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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핀테크 기업은 기술지향적 혁신성을 바탕으로 하는 다양한 경험이 단서로 작용하여, 새롭게 확장된 서비스가 시장에 진입했을 때 수용의도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특히 친숙감이 높은 경우 확장서비스에 대한 정보습득이 노력이 줄어들게 된다. 이 때, 광고의 적합수준을 노임으로써 서비스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한다면 기존 서비스와 확장된 서비스간 연결성을 강화시키고 유용한 서비스로써 확장서비스를 수용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핀테크 기업의 혁신성이 경험적 단서에 미치는 영향과 경험적 단서가 확장 서비스를 수용하는 과정을 검증하였다. 또한 핀테크 기업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광고 적합성의 변수간 조절효과를 검증함으로써 기술의 수용에 따르는 초기 저항을 해소할 수 있는 광고전략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 핀테크 기업의 혁신성은 경험적 단서에, 경험적 단서는 확장 서비스 수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하지만, 광고 적합성의 조절효과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를 통해 핀테크 산업의 초기단계에서는 혁신성에 대한 인식이 이후의 확장된 서비스에 대한 태도나 신뢰에 더욱 영향을 미칠 것임이 확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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