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육사회학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9 - 19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에서는 초중학교 학부모의 학교 참여가 학부모의 학교만족도, 학교신뢰도, 공동체 의식 등의 변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탐색해 보았다. 기존의 연구는 학부모의 학교 참여 변수를 주로 학생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간주해 왔지만, 이 연구에서는 학부모의 학교 참여가 학교만족도, 학교신뢰도, 공동체 의식 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분석은 독립변인에 대하여 위계적선형모형(HLM)을 적용하였다. 먼저 무조건부 모형을 통해 각 변수들의 학교 수준 분산을 파악한 결과 학교만족도의 8.74%, 학교신뢰도의 6.78%, 공동체 의식의 4.97%가 학교 간 차이에 의한 것임을 확인하였다. 최종모형에 대한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학부모의 학교 참여는 학부모의 학교만족도, 학교신뢰도, 공동체 의식 등을 높이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 수준의 개인배경 변수 중에서는 어머니가 직업이 있는 경우와 학생의 학교적응도가 높을수록 종속변수와 긍정적인 관련이 있었다. 더 자세히 보면 학부모의 학교 참여 영역에 따라 종속변수에 미치는 효과가 다소 다르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학부모의 기획 및 평가활동 참여는 학교만족도나 학교신뢰도를 높였으며, 학교교육활동 참여 및 학교안전보호 활동은 공동체 의식을 높이는 효과가 있었다. 학부모 교육 참여는 어떤 경우에도 효과를 보였다. 한편 비공식 모임 참여 변수는 공동체 의식에 긍정적 효과를 보이나, 학교만족도나 학교신뢰도에는 그렇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