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남북 분단의 역사와 함께 북한연구는 지속되어 왔다. 그러나 전문성이 결여된 낮은 수준의 연구, 빈약한 방법론, 다학문적 접근의 필요성 등의 비판을 받아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여러 인접 학문을 토대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 북한연구는 교육인류학을 통해 그동안의 성찰과 새로운 과제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갈 수 있다. 교육인류학은 기존 문화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더 나은 삶을 추구하려는 성찰적 대화에 교육적 의미를 부여하며 교육과 문화의 관계를 연구한다. 이를 기반으로 북한연구를 검토할 때, 지향해야 할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객관성을 중심으로 논의되어 온 북한연구는 간주관적 관점으로의 접근이 필요하다. 둘째, 문화연구로서의 북한연구를 수행할 시, 연구자는 괄호치기(bracketing)를 하여 북한문화를 살펴보고 해석해야 한다. 셋째, 북한연구에서도 자기 성찰적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북한이탈주민이 참여하는 연구에서 교육기술지 활용이 요청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