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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양한문학회 동양한문학연구 동양한문학연구 제53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07 - 341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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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는 화면상의 풍경과 보완 관계를 보이는 이익의 「칠탄정십육경」 시 7수를 무명 화가의 「칠탄정십육경도」 그림 7점과 비교하여 화면상의 풍경과 시적 풍경이 어떤 차이가 있으며 그 차이가 발생하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그럼으로써 화면상의 풍경이 언어를 통해 시적 풍경으로 재산출될 때 시적 변형이 왜 그리고 어떻게 발생하는지를 규명하였다. 화면상의 풍경과 시적 풍경의 차이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그림의 표제에 대한 화가와 시인의 상이한 관점과 표현 매체로서 그림과 시의 상이한 속성이 바로 그것이다. 이 두 가지 요인이 개별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고 복합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소당고하」, 「조기수간」, 「등연어화」 ,「연교목우」 시 4수에서는 표현 매체로서 그림과 시의 상이한 속성으로 인해 시적 풍경이 화면상의 풍경과 부분적인 차이를 보인다. 「죽촌취연」, 「선암도기」, 「월교귀승」 시 3수에서는 두 요인의 복합적인 작용으로 인해 시적 풍경이 화면상의 풍경에 대해 부분적인 차이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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